WebRTC 개발(을 한다면...)

실제로 내가 개발할 일이 있을까 싶지만… ㅋㅋㅋ 일단 개발용으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오픈소스

너무 많아서 뭐가 좋은지 솔직히 모르겠다. 일단, 몇 시간의 웹서핑의 결과 이정도면 충분하고 생각하는 것으로 정리 해봄.

빠른 개발을 원하면 매달 돈 내고 사용하는 CPaaS를 권장한다. Twilio, Tokbox(가격만 빼면 제일 괜찮은 듯), 국내에는 SKT가 하는 PlayRTC 정도가 있다.

Kurento

멀티 미디어 서버. PlayRTC 컨퍼런스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미디어 스트리밍과 코덱이 가장 큰 이슈가 될 것 같으므로, 상용 프로젝트에서는 이부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으로 보였다. 특징은 일대다통신 지원, 여러 코덱의 지원이고, 인상적인 것은 텔코 후원이라 향후(지금도 될지 모름 -_-;;) PSTN(IMS)과 연동 기능도 제공 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정부에서도 펀딩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 될 것 같다.

coturn 서버

RFC5766 문서를 기반으로 개발한 표준 샘플 TURN/STUN 서버이다. 왠만한 기능은 다 되는 것 같고, 특히 Kurento를 쓰려면 TURN서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같이 쓰면 될 것이다.

PhoneRTC

클라인트용으로 현재는 Beta 2.0이기는 하나 구글링 해보니 많이들 참고하는 것같다. 강점은 Cordova(예전 PhoneGap)기반으로 되어 있어, iOS나 Android 모두 지원되고 개발시 원소스 멀티유즈가 가능해서 좋아 보인다.

appear.in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내 웹페이지에서 화상 통신을 하고 싶다면, 강추!! 안드로이드/iOS 앱도 있어서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 하다. 가장 큰 특징은 iframe형태로 카피해서 사용도 가능하다. (물론, appear.in이라는 로고는 박혀있다) 하지만, 돈 안들이고 노력도 안하고 이만한 기능을 제공하는 데는 보지 못했다. ㅎㅎㅎㅎ


2. 기타

손 안대고 코풀기 위해 이것 저것 많이 찾아봤다.

초간단 STUN 서버 설치

시그널링 서버는 간단히 Node.js 로 가능한데, TURN서버의 경우는 조금 어려운 것 같다. 물론 추측이다. 어째든, 구글링 통해서 안건데 TURN서버도 간단히 설치 가능하다.

sudo apt-get install rfc5766-turn-server  

그냥 당황 스러운 뿐 ㅋㅋㅋ 관련해서 셋팅하는 것은 PhoneRTC사이트에 곱게 설명되어 있다.

Chrome Embedded Framework (CEF)

WebRTC의 현실적인 문제는 구동되는 브라우저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해결 방법은 사용자에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설치하고 사용하라고 권하는 것인데, UX측면에서 봤을때 그리 좋은 행태(?)는 아닌것 같다. 그래서 고민해 볼 만한 것이다. Windows용 프로그램이다. 이게 잘 동작하는지는 확인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실제 개발을 한다면 이 툴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하다.



Written on July 23, 2015